제목 [정서행동]EQ가 무엇인가요?
작성자 mindbig

EQ가 무엇인가요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xml:namespace prefix = o />

 

정서 지능(Emotional Intelligence: EQ)의 중요성

공부도 잘하고 착하지만 왕따를 당하는 아이, 다른 사람의 기분을 살피지 못하고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하려 하여 이기적이라거나 둔하다는 소리를 듣는 사람, 평상시에는 논리적이고 유능하지만 조금만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무 일도 못하는 사람, 다른 사람에게는 예의 바르고 합리적이다가도 조금만 화가 나면 폭력적으로 돌변하는 사람, 대단하지도 않은 일에 늘 반복적으로 근심하고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우리는 가끔 봅니다. 반면, 같이 일하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고, 어딜 가나 금방 친구를 사귀고, 좌절을 겪어도 분노나 고통의 정서를 다음 일을 추진하는데 이용하는 사람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예들은 사람들의 지적인 능력과 정서적인 능력이 구별되는 영역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정서적인 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우리 사회는 아직까지는 감정적 능력보다는 지적 능력만을 상대적으로 가치 있게 여겨왔습니다. 그러나 ‘학교 우등생이 사회 열등생’ 이라는 말이 시사하고 있듯, 지능지수나 학교성적이 개인의 행복이나 성공을 조금밖에 예언하지 못한다는 점이 밝혀졌습니다. 수리력, 암기력, 기억력 등의 인지적 능력의 측면에서만 인간을 평가하는 것은 인간 잠재 능력의 개발에 크나큰 손실을 초래한다는 점을 인식하면 사회적 적응이나 성공의 측면에서 정서의 중요성이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정서지능의 구성요인

정서지능이라는 용어는 예일 대학의 심리학교수인 피터셀로베이와 뉴 헴프셔 대학의 존 메이어 교수에 의하여 처음 사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정서지능을‘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정확하게 알아내고, 정서들간의 차이를 구별해 내고, 이러한 정서에 대한 정보를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결정하는데 적절하게 사용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그들은 아래의 네 가지 능력이 정서지능의 핵심 능력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1. 정서의 인식과 표현 능력

 

정서지능이 포함하는 영역은 자신이 느끼고 있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정확히 인식하고, 다른 사람이 느끼고 있는 감정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아내고 구별하는 능력입니다. 사람들은 자기가 느끼는 정서가 어떤 것인지 명확히 앎으로서 자신이 어떻게 해야 할 지에 대한 결정들을 효과적으로 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이 느끼는 기분을 이해하고 그에 상응하는 정서적 경험을 하고 이를 표현하는 능력은 사회적, 직업적 성취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주변 사람들의 정서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은 사람들 간의 협조와 협력을 원활하게 할뿐만 아니라 타인의 정서를 정확하게 판단함으로써 사회적으로 적절한 행동을 하도록 합니다. 지적으로 우수한데도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정서를 잘 느끼지 못하거나 표현 능력이 부족하거나 또는 두 원인이 모두의 결과입니다.

 

2. 사고의 촉진

 

정서는 중요한 정보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합니다. 정서적 능력이 높은 사람은 정서에 의하여 사고가 편향되지 않습니다. , 화가 나거나 우울하다고 생각을 극단으로 몰아가지 않으며 합리적인 판단력을 유지합니다. 동시에 정서능력이 높은 사람은 정서를 사고를 촉진하는 데 이용하기도 합니다. 사람이 기분이 좋으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커지고, 불확실성에 대처하는 능력이 커진다고 합니다. 조직을 위한 참여행동이 많아지고 남에게 도움도 잘 준다고 합니다. 반면에 슬프거나 우울할 때는 깊이 생각하고 판단의 정확성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정서능력이 높을 때는 이러한 정서의 역할을 인식하고 활용합니다.

 

3. 정서의 이해와 분석

 

자신이나 다른 사람이 느끼는 정서를 설명하거나 정서단어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좋아한다와 사랑한다의 관계를 구별할 줄 알며, 화가 났다는 것은 상대가 나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배려하지 않다는 정서의 의미를 아는 것 등입니다. 또한 사람이 사랑과 미움을 동시에 느끼거나 공포와 놀람을 섞여있는 감정처럼 복합정서를 인식하는 능력도 포함합니다. 나아가 지금은 화가 나지만 곧 나아지거나 후회할 수 있다는 등의 정서가 변화하기도 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능력도 포함합니다.

 

4. 정서의 조절

 

자신의 정서에 대한 인식에 기초하여 자신의 정서를 적절하게 전환하고 조절하는 능력이 풍부한 사람은 분노, 흥분, 우울, 불안을 쉽게 떨쳐 버리고 좌절과 혼돈에서 빨리 벗어날 수 있는 반면 부족한 사람은 늘 괴로운 느낌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정서를 그대로 표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고 여과 없이 드러내는 경우는 주위환경과 부딪치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의 부정적인 정서를 잘 조절하는 능력은 정서지능에 포함됩니다.

자신의 정서를 관리하는 능력은 해 야할 일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을 포함합니다. 예컨대 불안으로 인하여 평소 실력에 비하여 시험을 치르지 못하거나 감정에 사로잡혀 일에 집중할 수 없다면 정서지능이 낮은 것입니다. 또한 부정적인 기분은 전환시켜 자기동기화하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기분을 전환하면 미래에 관해 생각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지게 되고 여러 가지 가능성을 고려하여 많은 계획을 수립할 수 있고 보다 창조적인 문제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서지능 이론은 정서적 능력의 중요성 및 이러한 능력에 개인차가 있음을 부각시켰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능력에 관한 아동교육 및 대인관계 훈련이 유익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러나 정서지능의 이론은 아직 완성된 것이 아니며 이를 측정할 정확한 검사도구도 아직 개발되지 않았습니다.